4.3
알고리즘 문제 풀이 (BOJ 1338 1541 1904 1931 1946 2667 2748 6198 9084 9251 9935 11047 11053 12865 17298 18405)
4.4
알고리즘 문제풀이 (BOJ 1700 2098 2253 11049 16916)
4.5
CSAPP 3.1 역사적 관점 정리 및 포스팅
[CSAPP 3장 완전 정복] 3.1 어셈블리 언어와 친해지는 첫 걸음
어셈블리 언어와 친해지는 첫 걸음우리는 이미 자바, 파이썬 등 편리하고 생산적인 고급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저 먼 옛날에 만들어진 어셈블리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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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APP 3.2 프로그램의 인코딩 정리 및 포스팅
[CSAPP 3장 완전 정복] 3.2 어셈블리 명령어는 어떻게 저장될까?
어셈블리 명령어는 어떻게 저장될까?C 언어로 작성한 코드 한 줄이 어셈블리 코드로 바뀌고, 그 어셈블리 코드는 다시 바이너리 머신 코드(기계어)로 변환된다는 얘기를 한 번쯤 들어본 적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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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APP 3.3 데이터의 형식 정리 및 포스팅
[CSAPP 3장 완전 정복] 3.3 데이터는 메모리에 어떻게 저장될까?
데이터는 메모리에 어떻게 저장될까?우리가 사용하는 정수, 실수, 포인터 같은 값들은 모두 메모리의 바이트 배열로 저장됩니다. 이번 3.3절은 이 값들이 실제로 어떻게 저장되고, 어떤 크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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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APP 3.5 산술연산과 논리연산 정리 및 포스팅
[CSAPP 3장 완전 정복] 3.5 기계 수준의 연산, 어떻게 작동할까?
기계 수준의 연산, 어떻게 작동할까?C 코드에서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 -, *, &, | 등의 연산자들은 기계 수준에서 명령어 형태로 정확히 변환됩니다. 이번 절에서는 산술 및 논리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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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정리: 포인터(pointer), & 연산자와 * 연산자
[CS기초] 포인터(pointer), & 연산자와 * 연산자
포인터(pointer), & 연산자와 * 연산자C 언어를 배우다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개념이 바로 포인터(pointer)인데요. 포인터는 처음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메모리와 프로그램의 작동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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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풀이 (BOJ 11057 11066)
4.6
CSAPP x86-64 어셈블리 필수 핵심 지식 정리
[CSAPP 3장 완전 정복] x86-64 어셈블리 필수 배경지식 핵심 정리
x86-64 어셈블리 필수 배경지식 핵심 정리본격적으로 3.4절을 살펴보기 전에, 아직 어셈블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어셈블리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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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APP 3.4 정보 접근하기 정리 및 포스팅
[CSAPP 3장 완전 정복] 3.4 메모리와 레지스터, 정보를 어떻게 읽고 쓸까?
메모리와 레지스터, 정보를 어떻게 읽고 쓸까?컴파일된 C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대부분의 연산은 레지스터와 메모리 사이의 정보 이동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번 절 3.4는 바로 그 정보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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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풀이 (BOJ 1912, 2193)
4.7
CSAPP 3.7 프로시저 정리 및 포스팅
[CSAPP 3장 완전 정복] 3.7 함수 호출, 스택, 레지스터의 삼각관계
함수 호출, 스택, 레지스터의 삼각관계C에서의 function(a, b) 한 줄은 어셈블리어 세계에서는 꽤 복잡한 과정으로 번역됩니다. 이번 3.7절은 바로 그 "함수 호출의 내부 구조", 즉 스택을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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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APP 3.8 배열의 할당과 접근 정리 및 포스팅
[CSAPP 3장 완전 정복] 3.8 배열, 포인터, 주소 계산의 모든 것
배열, 포인터, 주소 계산의 모든 것이번 포스트에서는 C 코드에서 자주 사용하는 배열이 어셈블리에서는 어떻게 주소를 계산하고 접근하는지를 살펴볼 예정인데요. 포인터 연산, 인덱스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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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정리: DP(Dynamic Programming, 동적 계획법)
[CS기초]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P, Dynamic Programming)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동적 계획법)이란?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중복되는 계산을 줄여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 기법입니다. 하위 문제(subproblem)의 해(solution)를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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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정리: LCS(Longest common Subsequence, 최장 공통 부분 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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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S(Longest common subsequence, 가장 긴 공통 부분 수열)LCS는 두 수열이 주어졌을 때, 순서를 유지하면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가장 긴 부분 수열을 찾는 문제입니다. 보통 문자열 비교에서 많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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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정리: Knapsack Problem(배낭 문제)
[CS기초] Knapsack Problem(배낭 문제)
Knapsack Problem(배낭 문제)Knapsack Problem은 제한된 무게를 가진 배낭에 물건들을 넣을 때, 가치를 최대로 하기 위해 어떤 물건들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합을 찾는 최적화 문제입니다. 이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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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 복습(BOJ 1912, 12865)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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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APP 3장 완전 정복] 3.6 – 조건문, 반복문, 분기 흐름을 어셈블리로 해석해보자
조건문, 반복문, 분기 흐름을 어셈블리로 해석해보자이번 절에서는 우리가 C에서 자주 사용하는 흐름 제어문들 (if, while, for, switch)이 어셈블리어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분기(Branch)와 조건 코드(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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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APP 3장 완전 정복] 3.9 구조체는 메모리에서 어떻게 저장될까?
구조체는 메모리에서 어떻게 저장될까?이번 포스트에선 우리가 C에서 자주 사용하는 구조체(Struct)가 메모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저장되고, 어셈블리에서는 어떻게 각 필드에 접근하는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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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정리: 그리디 알고리즘
[CS기초] 그리디 알고리즘(Greedy Algorithm)
그리디 알고리즘(Greedy Algorithm)그리디 알고리즘은 현재 상황에서 가장 좋아 보이는 선택을 반복하여 최종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입니다. 그리디 알고리즘의 특징그리디 알고리즘이 정확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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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개념 정리
[CS기초] 4주차 개념 정리
CSAPP[CSAPP 3장 완전정복] 시리즈 참고 (링크: 3.1절 핵심 정리)https://just-live.tistory.com/entry/CSAPP-3%EC%9E%A5-%EC%99%84%EC%A0%84-%EC%A0%95%EB%B3%B5-31-%EC%96%B4%EC%85%88%EB%B8%94%EB%A6%AC-%EC%96%B8%EC%96%B4%EC%99%80-%EC%B9%9C%ED%95%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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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정리] 4주차 - 스택과 레지스터, LCS, 그리디와 DP, 피보나치, 방향 그래프의 이행적 폐쇄
스택과 레지스터스택(Stack)정의프로시저 호출 시 지역 변수와 매개 변수를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 선언되는 순서와 반대로 메모리가 해제되는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를 가지고 있다.용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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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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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APP 3장 완전 정복] 3.10 기계 수준 프로그램에서 제어와 데이터는 어떻게 결합될까?
기계 수준 프로그램에서 제어와 데이터는 어떻게 결합될까?이번 3.10절에서는 포인터의 정확한 이해부터 실제 해킹에 악용되는 버퍼 오버플로우, 그리고 이를 방어하기 위한 현대적인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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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소수점 연산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이번 포스트에서는 C 코드에서 흔히 사용되는 float, double과 같은 부동소수점 데이터 타입이 기계 수준에서는 어떻게 표현되고, 어떤 명령어로 연산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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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 풀이/복습 (BOJ 1541 2293 9084 9095 11052 12101 15486 15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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