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vs Memory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저장장치에는 여러 계층이 존재하는데요. 그중에서도 레지스터와 메모리는 속도, 위치, 용도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시스템의 성능과 직결되는 중요한 개념들입니다. 이 글에서는 Register와 Memory의 개념과 차이를 명확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레지스터(Register)
CPU 내부에 있는 아주 작고 빠른 저장 공간으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속도: 가장 빠름 (수 나노초(ns) 수준)
- 용량: 매우 작음 (일반적으로 수십~수백 바이트)
- 위치: CPU 내부
- 용도: 연산 중 데이터 저장, 명령어 실행 시 중간 결과 저장
메모리(Memory)
CPU 외부에 있는 상대적으로 큰 저장 공간으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합니다.
- 속도: 레지스터보다 느림 (수십 나노초~수백 나노초)
- 용량: 상대적으로 큼 (수 MB~수 GB)
- 위치: CPU 외부, 주기억장치(RAM)
- 용도: 실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 저장
차이점 핵심 요약
구분 | 레지스터 (Register) | 메모리 (Memory) |
위치 | CPU 내부 | CPU 외부(RAM) |
속도 | 매우 빠름 | 상대적으로 느림 |
용량 | 매우 작음 | 상대적으로 큼 |
비용 | 비쌈 | 상대적으로 저렴 |
접근 방식 | 직접 접근(Direct Access) | 주소 기반 접근(Address-based) |
결론 및 활용
레지스터는 CPU가 즉시 접근 가능한 가장 빠른 데이터 저장 공간으로, 성능이 중요한 연산에 필수적입니다. 반면 메모리는 더 큰 데이터를 비교적 장기간 보관하는 데 사용되며, 레지스터의 한계를 극복하지요. 때문에 효과적인 프로그램 작성과 하드웨어 설계를 위해서는, 두 저장소의 특징과 차이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래프톤 정글 > CS기초(키워드, 개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기초] 캐시(Cache) 핵심 개념 정리 (0) | 2025.05.18 |
---|---|
[CS기초] User Stack 핵심 개념 정리 (0) | 2025.05.18 |
[CS기초] User Mode vs Kernel Mode (0) | 2025.05.18 |
[CS기초] 만화로 보는 Iterative한 Tiny 서버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는 이유 (0) | 2025.05.14 |
[중간정리] 9주차 - Multiprocess/Multithread, 데드락, Semaphore/Mutex, C언어(포인터, 할당 및 해제) (0) | 2025.05.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