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기초] Register vs Memory

2025. 5. 18. 16:01·크래프톤 정글/CS기초(키워드, 개념정리)

Register vs Memory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할 때 사용하는 저장장치에는 여러 계층이 존재하는데요. 그중에서도 레지스터와 메모리는 속도, 위치, 용도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시스템의 성능과 직결되는 중요한 개념들입니다. 이 글에서는 Register와 Memory의 개념과 차이를 명확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레지스터(Register)

CPU 내부에 있는 아주 작고 빠른 저장 공간으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속도: 가장 빠름 (수 나노초(ns) 수준)
  • 용량: 매우 작음 (일반적으로 수십~수백 바이트)
  • 위치: CPU 내부
  • 용도: 연산 중 데이터 저장, 명령어 실행 시 중간 결과 저장

 

메모리(Memory)

CPU 외부에 있는 상대적으로 큰 저장 공간으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합니다.

  • 속도: 레지스터보다 느림 (수십 나노초~수백 나노초)
  • 용량: 상대적으로 큼 (수 MB~수 GB)
  • 위치: CPU 외부, 주기억장치(RAM)
  • 용도: 실행 중인 프로그램 및 데이터 저장

 

차이점 핵심 요약

구분 레지스터 (Register)  메모리 (Memory)
위치 CPU 내부 CPU 외부(RAM)
속도 매우 빠름 상대적으로 느림
용량 매우 작음 상대적으로 큼
비용 비쌈 상대적으로 저렴
접근 방식 직접 접근(Direct Access) 주소 기반 접근(Address-based)

 

 

결론 및 활용

레지스터는 CPU가 즉시 접근 가능한 가장 빠른 데이터 저장 공간으로, 성능이 중요한 연산에 필수적입니다. 반면 메모리는 더 큰 데이터를 비교적 장기간 보관하는 데 사용되며, 레지스터의 한계를 극복하지요. 때문에 효과적인 프로그램 작성과 하드웨어 설계를 위해서는, 두 저장소의 특징과 차이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크래프톤 정글 > CS기초(키워드, 개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기초] 캐시(Cache) 핵심 개념 정리  (0) 2025.05.18
[CS기초] User Stack 핵심 개념 정리  (0) 2025.05.18
[CS기초] User Mode vs Kernel Mode  (0) 2025.05.18
[CS기초] 만화로 보는 Iterative한 Tiny 서버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는 이유  (0) 2025.05.14
[중간정리] 9주차 - Multiprocess/Multithread, 데드락, Semaphore/Mutex, C언어(포인터, 할당 및 해제)  (0) 2025.05.13
'크래프톤 정글/CS기초(키워드, 개념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 [CS기초] 캐시(Cache) 핵심 개념 정리
  • [CS기초] User Stack 핵심 개념 정리
  • [CS기초] User Mode vs Kernel Mode
  • [CS기초] 만화로 보는 Iterative한 Tiny 서버가 동시에 실행될 수 있는 이유
그냥사람_
그냥사람_
IT 관련 포스팅을 합니다. 크래프톤 정글 8기 정경호
  • 그냥사람_
    그냥코딩
    그냥사람_
  • 전체
    오늘
    어제
    • 글 전체보기
      • 크래프톤 정글
        • 로드 투 정글(입학시험)
        • CS기초(키워드, 개념정리)
        • 컴퓨터구조(CSAPP)
        • Code 정글(C언어)
        • Equipped in 정글(나만무)
        • 마이 정글(WIL, 에세이)
      • 자료구조&알고리즘
        • 자료구조
        • 알고리즘
      • 일상
  • 블로그 메뉴

    • 홈
  • 링크

    • Github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그냥사람_
[CS기초] Register vs Memory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